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원 속초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범바위, 청초호, 아바이마을, 외옹치

5. 전국 여행지 10선/강원권 여행

by 마실+여행 2024. 4. 7. 18:38

본문

728x90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는 동해안과 설악산, 수도권과 가까운 거리에 있어서 주말이면 항상 찾는 이들로 넘처나고 여기저기 구경할 만한 곳도 많이 있다.

대표적인 관광지로는 청초호, 해맞이공원, 아바이마을, 설악산케이블카, 비선대, 얼라이브하트 등 자연과 체험 거리가 가득한 여행지이다.

닭강정, 순두부, 곰치국, 아바이순대 등 먹거리도 풍부한 지역으로 사계절 모두 여행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속초 가볼만한 곳 (목차)
  • 속초전망대
  • 범바위
  • 청대산
  • 청초호
  • 조도
  • 외옹치
  • 해맞이공원
  • 아바이마을 벽화거리
  • 설악산케이블카
  • 비선대 ~ 비룡폭포 트래킹
  • 얼라이브하트

 

#속초등대전망대

속초등대전망대는 속초 명소중 하나로 단순히 등대에 불과했던 곳이나 관광객에게 개방하여 전망대 역할을 하면서 찾은 이 가 늘고 있다.

속초 동해바다를 가장 잘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고 뒷편에는 설악산 전경도 한눈에 바라볼 수 있어서 산과 바다를 모두 볼 수 있는 곳이다. 인근에 동명항, 영금정, 아바이마을 등이 인접해 있어서 관광하기 좋다.

 

#범바위

자연호수인 영랑호 한편에 있는 방위로 범이 웅크리고 있는 것과 같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범바위가 자리하고 있다.  범바위는 속초 8경의 하나로 웅장함과 보는 위치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변한다.

범바위 위로 오르면, 하나의 바위가 아니라 여러 개의 바위가 모여 있음을 알 수 있다. 크고 작은 바위들이 모여 아름다운 형상을 만들어 낸 자연적인 바위 군이다.

범바위 위로 오르면 동해와 설악산, 울산바위와 영랑호가 한눈에 들어온다. 범바위의 맞은편에서 이 범바위를 보면, 마치 여자가 누워 있는 듯한 형상으로 보이기도 한다. 이 범바위와 영랑호의 아름다운 풍경에 빠진 신라의 화랑 영랑이, 이곳에 오래도록 머물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 바로 '영랑호'이다.

 

#청대산

청대산은 해발 230m로 주변에 푸른 소나무가 무성하여 ‘청대’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소야 8경’에는 우뚝 솟은 산이 마치 그림을 그려놓은 병풍을 둘러친 것과 같다 하여 ‘청대화병’이라 말하였다.

정상에서 보는 속초시내와 동해바다의 붉은 일출뿐만 아니라 설악산의 대청봉, 달마봉, 울산바위 등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천연전망대 역할을 한다. 언제나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활기가 가득한 곳이다. 청초호 관람 후에 청대산에 올라 속초의 전망을 한눈에 보면 더욱 좋다.

 

#청초호

청초호는 황소가 드러누운 모습으로 바다와 연결 된 호수이다. 5km의 호수 둘레를 따라 산책과 운동을 즐길 수 있으며 설악, 금강대교와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운 경치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핫플레이스다.

#조도

강원도 속초시의 동쪽 청호동 속초해수욕장 앞에 위치한 무인도이다. 1999년에 속초시민들의 공모에 의해 속초팔경에 선정되었으며 속초해수욕장의 백사장과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고 있다.

 

#외옹치

외옹치항은 설악산에서 동쪽으로 달마봉, 주봉산, 청대산을 거쳐온 봉우리가 항포구를 오붓이 감싸고 있는 항아리 모형에서 비롯돼 외옹치라는 지명이 붙여졌다.

외옹치항은 사람의 손길을 타지 않은 아늑한 바닷가 마을로 알려져 있었다. 현재는 매년 달라지는 모습으로 이곳을 자주 찾는 관광객들을 기대하게 만드는 곳이다.  인근에는 대포항이 있어 대포항의 명물 음식들을 쉽게 맛볼 수 있다. 외옹치항에도 가볍게 회를 즐길 수 있는 식당들이 있다.

 

#해맞이공원

동해를, 뒤로는 설악산의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공원이다.  해맞이공원은 사랑의길, 연인의 길, 화합의 광장, 소원로 등 테마가 있는 코스를 개발해서 이용되고 있다.

‘사랑의 길’은 동해의 푸른 바다를 바라보며 사람들과 함께 사랑과 인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이다.

‘연인의 길’은 연인과 사랑을 속삭이며 미래에 대한 행복을 꿈꾸는 공간이다.

‘화합의 광장’은 남과 북의 화합을 항해하는 공간이다.

‘소원로’는 새 천년 밀레니엄 시대와 미래에 대한 소망과 꿈을 비는 공간이다. 

 

#아바이마을 벽화거리

한국전쟁당시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한 피난민들이 정착하여 만든 마을로, 속초만의 독특한 문화인 실향민 문화를 느낄 수 있다.  한사람이 겨우 지나갈 수 있는 골목길, 판잣집들이

좁고 작은 판잣집의 귀퉁이는 어김없이 화분이 놓여있다. 통조림 깡통이나 수산물을 담았던 나무상자에 흙과 연탄을 다져 넣은 화분에 고추며 화초들을 집집마다 심어 놓았다.

 

#설악산케이블카

속초시 소재 설악산국립공원 소공원내 위치하고 있다. 해발 700m 정상인 권금성 구간을 왕복 운행하여, 관광객들이 편리하게 설악산의 풍경을 눈에 담을 수 있도록 5분 간격으로  케이블카를 운행하고 있다.

권금성 정상에서는 멀리 동해바다와 울산바위, 토왕성 폭포 등 웅장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있고, 봄에는 진달래, 여름은 신록, 가을은 단풍, 겨울엔 설경, 에델바이스를 비롯한 각종 희귀한 식물을 관찰 할 수 있다.

 

#비선대, 흔들바위, 비룡폭포 트래킹

외설악의 비경을 감상할 수 있는 탐방코스로 각각의 코스는 왕복 1시간 40분 정도 걸린다. 비선대는 와선대에서 노닐던 신선이 하늘로 올라갔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흔들바위는 한 사람이 흔들어도 열사람이 흔들어도 똑같이 흔들리는 신비한 바위이며, 비룡폭포는 떨어지는 물줄기의 모습이 마치 용이 승천하는 듯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얼라이브하트

얼라이브하트는 속초의 대표적인 테마파크로 스토리 포토존에서 트릭아트 작품들과 함께 사진을 찍으며 역동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오감을 자극하는 9개의 테마에서 관람객이 직접 연출하고 촬영하며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열린 놀이공간이다.

강원도 속초 먹거리 - 닭강정, 순두부 등
 

강원속초 먹거리, 먹방 투어 - 닭강정, 순두부, 곰치국, 아바이순대

강원도 속초시에는 동해산, 설악산이 있어 자연적 볼거리도 많지만 닭강정, 순두부, 아바이 순대, 붉은 대게 등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유명한 음식들이 많다. 닭강정은 속초관광수산시장에, 붉은

foodstory3409.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