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명품 숲길, 홍릉숲길, 홍릉수목원

2. 섬과 둘레길 여행/둘레길 여행

by 마실+여행 2023. 8. 26. 00:54

본문

728x90

서울의 동쪽 천장산(天藏山, 141m)의 남서 자락에 위치하며 ‘홍릉’의 유래가 되는 명성황후의 능터와 함께 역사적, 문화적, 학술적 가치가 높은 곳이다. 이곳은 임학적 관점에서 1922년 임업시험장을 설치하면서 우리나라 최초의 수목원을 조성한 곳으로써 평일에는 유치원생, 초·중·고 및 대학생의 생태학습 교육장 도시민의 휠링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홍릉숲 탐방로는 천년의 숲길, 황후의길, 숲 속여행길, 천장마루길, 문배나무길이 잇고 총 100분 정도 걸리는 명품 숲길이 걸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예약은 필수입니다.

홍흥숲길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청량리동과 성북구 상월곡동 일원홍릉숲 탐방 예약

 

#이용안내

휴무일은 매주월요일, 법정 공휴일이고 평일에는 숲해설 프로그램 참여도 가능하다. 한달단위로 예약창이 뜨고 가능관람희망일 하루 전 5시에 예약마감이 된다. 또한 인터넷 예약만 가능하다

 

#홍릉수목원

제1수목원에서 제9수목원까지 침엽수, 활엽수, 관목, 외국수목 등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고산식물원, 약용식물원, 난대식물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목원 내에서 볼 수 있는 특별한 나무는 문배나무로, 1935년에 일본인 나까이[中井猛之進] 교수가 처음 발견한 문배나무의 기준 표본목이 있다. 또 국내에 식재된 모든 두충나무의 아버지나무, 어머니나무 2본이 1920년대 중국에서 도입된 이래 이곳에 있다.

서울에서 맨 먼저 꽃을 피워 봄을 알린다는 풍년화, 남한에서 오직 한 그루인 풍산가문비나무, 하얀 나무줄기를 자랑하는 중국원산의 백송도 자리하고 있다. 외국수목원에는 1920년대 식재된 루부라 참나무와 낙우송이 있는데 국내에서는 가장 큰 나무로 성장하였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