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TOP 3, 아름다운 미항, 길고 넓은 강, 점점 많아 지는 사막
1. 세계 3대 미항 : 시드니(오스트레일리아),나폴리(이탈리아), 리우데자네이루(브라질)
#시드니항
시드니 항은 오스트레일리아 남동해안을 끼고 있는 제1의 도시로 남태평양에서 가장 큰 항구로 아름다울 뿐 아니라 오페라 하우스가 위치하고 있어 더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특히 항구 남동쪽에 오페라하우스를 비롯해 음악당 등이 위치하고 있어 공연예술 문화가 발달되어 있고 시드니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창단지이기도 한 오페라하우스에는 여러 개의 화랑과 도서관 1개, 박물관 2개가 있다. 시드니항에서 또 하나 유명한 아치형 다리 중 하나인 하버브리가 위치하고 있다. 세계 하치형 다리중 네 번째로 긴 다리다. 양옆으로 자전거 겸용의 인도가 있어 여행을 할 때 시간이 되면 도보로 건너보는 것도 권장할 만하다.
#나폴리항
나폴리는 이탈리아 남부에 위치하고 있고 3대 주요 도시로 북쪽으로 이스키아 섬과 남쪽으로 카프리 섬이 있으며 네아폴리스 ‘새로운 도시’라는 뜻이다. 나폴리는 스페인, 아프리카 등에서 들어오는 갑문으로 우리나라처럼 과거에 여러 나라들의 침략을 받아 때로는 독립국가로 번성해 왔으며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마피아의 한 지류인 카모라가 아직도 이 지역에서 번성하며 뿌리를 깊게 내리고 있다. 시칠리아가 무법상태에 있을 때 강도로부터 토지를 보호하기 위해 부재지주들이 만든 시칠리아의 소규모 사병조직에서 시작되어 정치, 경체 등 이탈리아 내 다양한 분야야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곡식을 보호하는 대가로 시작된 마피아는 나중에 상업 점주를 지킨다는 명분으로 보호비를 받아가는 방식으로 진화되었다.
#리우데자네이루항
브라질 대서양 연안을 따라 길게 뻗어있는 지역으로 과나바라 만 서부 해안의 평지에 자리 잡고 있으면서 상파울루와 더불어 브라질 2대 산업지역인 도시, 대서양 기후로 1년 내내 따뜻하고 온화한 기후이다. 원래 사순절 축제는 금욕 기간인 사순절을 앞두고 즐기는 축제를 말하는데 리우 카니발은 매년 2월 말부터 3월 초에 4일 동안 밤낮을 가리지 않고 축제가 열리며 이때 관광객의 3분의 1이 이 기간에 브라질을 찾는다. 리우 하면 축제도 유명하지만 그리스도상은 불가사의로 브라질 독립 100주년을 기념해 1931년 코파카바나 해변 맞은편에 위치한 해발 710미터의 코르코바도 언덕 정상에 건설되었다. 수차례의 설계 변경을 거치면서 결국 프랑스의 조각가 폴 란도프스키가 디자인한 높이 38미터, 양팔을 벌린 길이 28미터, 손바닥 크기 3미터, 무게 1145톤의 거대한 조각상으로 확정되었다.
2. 세계 3대 강 : 미시시피강(미국), 아마존강(남미), 나일강(이집트, 수단)
#미시시피강
강의 길이는 3,766㎞, 유역면적은 322만 1,000㎢인 미시시피 강은 세계에서 5번째 큰 강, 상업용으로 가장 많은 교통량을 가지고 있다. 동쪽은 오하이오 강이고 서쪽은 미주리 강이다. 미시시피 강의 상류는 발원지에서 미네소타 주의 세인트폴까지는 경사가 완만하고, 세인트폴에서 미주리 강어귀까지 물살이 빠르고 세다. 하류에서는 멕시코 만을 향해 흘러간다. 미시시피 강은 꼬불꼬불한 흔적, 절단 수류, 하적호, 배수로가 막힌 습지 등 다양한 생태환경을 가진 강이다.
#아마존강
아마존 강은 안데스 산맥에서 시작하여 대서양으로 흐르는 남아메리카 북부에 이르는 강으로 안데스 산맥에서 시작하여 적도를 따라 동쪽으로 흘러 대서양으로 들어가며, 길이는 6679km로 아프리카의 나일 강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긴 강으로 브라질, 페루 등 남아메리카의 여러 개 국가에 걸쳐 있어요. 아마존은 세계 최대 규모의 열대 우림 제대로 '지구의 허파'라고도 불린다. 산림자원은 50만 종 이상의 동식물들이 살고 있는 생태계의 보고이다.
#나일강
나일 강은 아프리카의 북동쪽에 있는 세계에서 제일 긴 강으로 적도 남쪽에서 시작하여 아프리카 동부를 북쪽으로 흘러 지중해로 흐른다. 이집트, 우간다, 수단 등 여러 나라를 거쳐 흐르고 수단과 이집트 등의 사막 지대에 물을 공급하는 강으로, 길이는 6,690km이며, 유역 면적은 약 300만 7,000㎢에 이른다. 상류는 강우량이 증발량에 비해 많은 습윤 기후이며, 중 · 하류는 사막이다. 하류의 평야는 정기적으로 되풀이되는 홍수가 기름진 흙을 날라다 주어 농사가 잘되어 고대 이집트 문명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3. 세계 3대 사막 : 사하라 사막(아프리카), 아라비아 사막(중동), 고비 사막(몽골)
#사하라 사막
사하라 사막은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으로 면적은 약 900만㎢'이다. 아프리카 북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홍해, 대서양에 걸쳐있는 세계 최대사막으로 이집트, 리비아, 알제리, 니제르, 수단 등 많은 나라에 걸처 있다. 매년 남쪽으로 15km 더 커지고 있으며 현재는 남한의 80여 배다. 사막의 가장 큰 특징은 밤낮의 기온 차가 크고 온아한 지중해 기온과 더운 아프리카를 접하면서 지중해 문화와 아프리카 문화의 잔재들이 어우려 저 있다.
#아라비아 사막
아라비아 사막은 북쪽은 시리아 사막, 동쪽은 페르시아만 남쪽으로 아라비아해, 서쪽으로 홍해를 접하고 있고 가장 많은 지역은 사우디아라비아에 위치하고 있고 쿠웨이트·카타르·아랍에미리트·오만·예멘 등 많은 나라에 걸쳐 있다. 여름에는 최고기온이 51℃에 이를 정도로 덥고 해안을 접하고 있는 지역에서는 습도까지 높아 움직이기가 힘들 때도 있다. 영화에서 보면 사막 폭풍이 불어서 모래 지형이 바뀌기도 하는데 바로 이 지역에서 시속 50km 바람이 지형을 바꾼다. 원주민은 베두인족으로 여름철에는 재배, 겨울철에는 유목인 생활을 하면서 살아가고 오아시스를 이용해서 여러 나무들이 재배되어 활용되고 있다.
#고비사막
고비 사막은 몽골과 중국 네이멍구 자치구의 넓은 땅을 가로질러 뻗어 있는 사막으로 북쪽으로 알타이 산맥, 서쪽으로 톈산 산맥 동부, 남쪽으로 아얼진·베이산·인산 산맥이 위치하고 있다. 고비는 몽골 언어로 물이 없다는 뜻으로 건조하며 겨울은 춥고 여름은 덥다. 몽골은 우목 민족만의 톡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고 낙타, 양 등을 키우면서 유목생활을 하는 문화가 아직도 남아 있는 지역이다.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0) | 2023.01.26 |
---|---|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지 싱가포르 (0) | 2023.01.14 |
오사카, 고베, 나라 여행 - 일본여행(1) (0) | 2022.12.04 |
다양한 동,식물의 보고, 호주 여행 (Australia) (0) | 2022.11.27 |
중세의 도시 체코여행 (0) | 2022.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