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광주광역시 오일장 - 비아,송정,말바우 오일장 장날 일정표

본문

728x90

광주광역시에는 오일장이 3개 남아 있고 송정5일장과 말바우 시장은 주거지역과 교통요충지에 위치하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과 상인들이 나오는 장이다. 비아 오일장은 1일과 6일, 송정오일장은 3일과 8일, 말바위시장은 2일과 4일에 장이 열린다. 

송정5일장은 나주, 함평, 영광에서 몰려들고 말바우 시장은 담양 쪽 사람들까지 장을 보러 오는 사람들이 많아 장날이 되면 사람들로 넘처나는 대규모 시장이다.

위치 시장명 유형 장날 주소
광산구 비아5일시장 오일장 1일+6일 중앙로26-1
광산구 송정5일시장 오일장 3일+8일 광산로30번길65
북구 말바우시장 상설+오일장 2일+4일
7일+9일
동문대로97번길55

#비아 오일장

비아5일장은 1964년에 개설된 전통시장으로 매월 1일과 6일에 장이 서는 오일장으로 골목길을 따라 상인들이 늘어서고 인근 장성과 최근에는 하남공단에 기숙하는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시장이다. 시장입구에는 상설장처럼 열리는 닭집들이 들어서 있다. 생닭을 잡아 팔기도 한다.

 

#송정5일장

송정 5일 시장은 1964년에 정식시장으로 들어서 지금은 매월 3일과 8일에 장이 열리는 정기 오일장이다. 조선시대에는 선암장이라는 곳에서 장이 열리다. 현재 송정시장 자리로 이전하게 되었다 한다.

송정5일시장은 나주, 함평과 인접해 있어서 인근지역 사람들까지 많이 찾는 시장으로 장날이 되면 각 지역에서 모이는 상인들과 방을 보러 오는 사람들로 넘처나는 시장이다.

 

#말바우시장

말바우라는 지명은 우산동 202번지 야산에 말 바위에 새겨져 있던 바위에서 유래되어 이름 붙여진 시장으로 오일 정기시장이 아닌 2일, 4일, 7일, 9일 불규칙하게 장이 열리는 시장이다.

50년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말바우시장은 조선 중기 무등산을 배경으로 활약했던 의병 김덕령 장군이 활을 쏜 다음 말을 타고 화살보다 빠르게 달렸는데 그때 말의 발자국이 바위에 찍혔다고 한다.

지리적으로 담양, 장성, 곡성, 순창 등에서 찾아올 정도로 전통과 명성이 깊은 시장이다. 장날은 2, 4, 7, 9 날이다. 불규칙하게 옛 시장 형태를 가지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