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북 영천시 오일장, 전통재래시장 가볼한곳

본문

728x90

경상북도 오일장은 3개소로 금호시장은 3일 8일, 영천장은 2일 7일, 신녕장은 3일 8일 장으로 매월 동일한 날짜 5일 간격으로 열린다. 전통시장이어도 상설시장과 오일장이 동시에 열리는 날이면 인근 장을 돌아다니는 상인들이 모이고 물건을 구입하려는 사람들도 더 많아 오는 날이 된다.

전통재래시장 5일장은 아직도 따뜻한 정감이 있고 싱싱한 농산물, 해산물, 특산품을 구입할 수 있는 시장이다.

 

 

#상주 전통시장

시장명 유형 장날 위치
금호시장 상설+오일장 3일+8일 금호읍금호로101
영천시장 상설+오일장 2일+7일 시장4길52
신녕시장 상설+오일장 3일+8일 신녕면본관시장길3

 

#금호시장

1942년경 정기시장으로 개장하였으나 재래시장으로 1955년 12월 1일 개설되었으며 인근지역의 농산물교역과 생활필수품을 사고파는 전통적인 재래시장으로서 그 명맥을 유지해 오고 있다. 금호는 영천 포도의 주산지로 주민들의 주소득원이 되고 있으며 농산물집하장 시설의 완비로 전국의 많은 상인들이 찾고 있다. 

 

#영천공설시장

과거 낡고 초라한 시설물을 초현대식 건물로 탈바꿈하여 대형유통업의 편리함과 고향 정서가 하나로 어우러진 깨끗한 재래시장으로 이용객 증가하고 있다. 영천장에는 돔베기 고기가 유명하다.

돔베기는 참상어를 천일염으로 숙성시킨 것으로  백하고 비린내가 없어 매우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 영천의 대표적인 특산물이다.

 

#신녕시장

1958년 9월 20일 개설되어 지역의 특산물로 신녕은 전통적으로 양파 생산 주산지로 지역주민들의 주소득원이 되고 있으며 주변 생활권의 중심지로 농산물 거래와 생활필수품의 구매를 위하여 재래시장이 아직까지 붐비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