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전국 가볼만한 여행지/전라,제주도 여행

구례 지리산 천년고찰 - 수령 300년 홍매화가 있는 화엄사

마실+여행 2024. 2. 8. 18:49
728x90

지리산은 우리나라 최초국립공원으로 산세는 유순하나 둘레가 800리로 전라, 경상에 걸쳐 있는 명산이다. 지리산이 품고 있는 사찰은 산봉우리만큼 많다.

화엄사, 연곡사, 사성암, 천은사를 시작으로 실상사, 쌍계사, 서암정사, 문수사 등 천년만큼이나 많은 사찰이 많다. 그 중 최고의 사찰은 단연 자리산 화엄사이다.

봄이 되면 가장 먼저 피는 꽃 매화중 화엄사 홍매화 1주가 있는데 24년 1월에 국가유산 자연유산 천연기념물로 최종 선정 되었다. 사찰 내에는 각황전을 비롯하여 국보 4점, 보물 5점, 천연기념물 1점 등 많은 문화재와 부속 건물이 배치되어 있다.

특히 건물의 배치에 있어서는 일주문을 지나 약 30˚꺽어서 북동쪽으로 들어가면 금강역사, 문수, 보현의 상을 안치한 천왕문에 다다르는데 이 문은 금강문과는 서쪽 방향으로 빗겨 놓은 것이 독특한 특징이다.

천왕문을 지나 다시 올라가면 보제루에 이르고 보제루는 다른 절에서 그 밑을 통과하여 대웅전에 이르는 방법과는 다르게 누의 옆을 돌아가게 되어 있다.

#화엄사 입구

정문

 

#법구경 명언 : 불견, 불문, 불언을 형상화해서 만들어 놓은 불상

화엄사 입구에 들어서면 불상 3개가 줄을 서 있듯 들어서 있다. 불견- 눈을 가리고 있다, 불문- 귀를 가리고 있다. 불언- 입을 가리고 있는 불상

불견 : 남의 잘못을 보려 힘쓰지 말고 남이 행하고 행하지 않음을 보려 하지 말라. 항상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옳고 그름을 살펴야 한다.
불문 : 산위의 큰 바위가 바람에 흔들리지 않듯이 지혜로운 사람은 비방과 창찬의 소리에도 평정심을 잃지 않는다.
불언 : 나쁜말은 하지 말라. 험한 말은 필경에 나에게로 돌아오는 것, 악담은 돌고 돌아 고통을 몰고 끝내는 나에게 되돌아온다. 항상 옳은 말을 익혀야 한다.

화엄사 입구

 

#현존 최대규모 각황전

경내 건물중 각황전은 국보로 지정된 매우 유명한 건물이며 현존하는 목조건물로는 국내 최대 규모로 그 웅장한 외양이 보는 이의 시선을 압도한다. 

절내에서는 동. 서 두 개의 탑이 사선 방향으로 보이며 동측탑의 윗부분보다 한단 높은 더위에 대웅전이 있고 서쪽탑의 윗부분에는 각황전이 위치하고 있다.

현존최대규모 각황전

 

#화엄사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