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 구례 전통시장, 전남 3.8일장 오일장
섬진강 자락을 끼고 있는 곡성, 구례, 하동은 예로부터 지리산 나물, 섬진강 은어, 재첩, 민물고기 등이 나는 지역으로 전라남도 3.8일장을 대표하는 전통시장이다. 하동에는 지금은 상설 관광형 시장으로 탈바꿈한 화개장터가 있다.
섬진강 주변 3개의 전통 재래시장은 섬진강을 따라 있는 시장으로 산과 강에서 나는 특산물이 주로 거래된다.
#곡성기차마을전통시장
- 주소 : 전남 곡성군 곡성로 856
- 장날 : 3일+8일
곡성 기차마을 전통시장은 매월 3일과 8일에 개최되는 오일장으로 지역에서 나는 특산물인 나물, 채소류가 주로 거래되고 상품이 나온다. 곡성전통시장은 규모면에서 구례 시장보다는 작다.
단순히 전통시장만 보고 가면 별로 살게 없고 구경거리도 부족하다. 전통시장 바로 옆에 곡성 뚝방마켓이 매년 3월 ~ 11월까지 매주 토요일 개장하는데 토요일 장날을 맞춰서 가면 시장과 뚝방에서 파는 다양한 물건들을 구경하고 살 수 있다.
#구례 오일장과 알콩달콩장터
구례 전통시장은 곡성보다는 규모면에서 훨씬 크다. 상품도 많고 새롭게 만들어진 시장에서는 다양한 먹거리도 판매하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예전에는 지리산에서 나는 산나물과 약재, 산수유 등 지역 특산품과 그리고 섬진강에서 나는 민물고기 등이 많이 거래된다.
- 주소 : 전남 구례군 구례읍 5일시장작은길 20
- 장날 : 3일+8일
구례 전통시장은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잘 만들어져 있다. 간단하고 위생적으로 음식을 판매하는 코너를 새롭게 만들어서 젊은이들이 오며 가며 간단히 먹을 수 있게 조성되어 있다.
보는 재미, 사는 재미가 있는 곡성 뚝방마켓
곡성역과 곡성 오일장 사이에 있는 곡성천에 위치하고 있으며 깔끔하게 정비된 곡성천 제방 위로 뚝방마켓이 열린다. 뚝방마켓은 매주 토요일에 열리고 다양한 물건의 판매나 구입을 할 수 있
tourstory340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