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원 고성 먹거리 여행 - 고성 오일장 특산물과 시장에서 살 수 있는 명태

본문

728x90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은 우리나라 최북단에 위치한 도시로 전통시장인 오일장은 거진전통시장 1일 6일 장날, 간성전통시장, 천년고성시장은 2일 7일 장날, 대진장은 5일 10일이 장날이다.

고성 오일장에 가면 꼭 사야될 특산물은 바로 행운태라 불리는 고성명태가 있다. 매년 10월이 되면 고성통일명태 축제도 개최된다.

명태는 독소배출 및 해독효과에 탁월한 효능이 인정된 건강식품으로 고성에 가면 꼭 사서 먹어봐야 할 음식이다. 소금, 마늘만 넣고 끓이면 명태 맑은 탕이 된다.

 

#강원고성군 오일장 - 거진, 간성전통시장

 시장명 유형 장날 위치
거진전통시장 상설+오일장 1일+6일 거진시장길15
간성전통시장(천년고성) 상설+오일장 2일+7일 간성시장3길7-2
대진장 오일장 5일+10일 현내면대진리
728x90

#가장 친근한 바닷고기 ‘행운태’라 불리는 고성명태

행운태는 실타래에 말아놓은 명태를 부르는 말로써 실타래는 길이만큼 복을 받는다라는 의미가 있다. 명태는가정에서 가족의 건강을 위해 명태에 명주실을 감아 보관하거나 고사를 지내왔다.

명태는 가을철 북태평양으로부터 남하하여 9~10월에는 함경도 연안에 이르고 11~12월에 강원도 연안까지 회유해 산란을 마칩니다.

고성태는 러시아 지역에서 자은 원양태를 손질해 급랭한 것을 들여와 덕장에 걸어 해양심층수를 뿌려가며 겨우내 말린 것입니다.

해풍에 말려 신선함과 청정상태가 유지되고, 해양심층수의 고영양이 첨가된 고성태는 특히, 독소배출 및 해독효과에 탁월한 함황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건강식품 중 상등급으로 꼽힌다.

 

#고성 통일명태 축제

매년 10월이 되면 고성에서는 통일명태 축제가 개최됩니다. 벌써 20회가 된 유서 깊은 축제이며 명태의 본 고장이니 만큼 축제의 규모가 크다. 저렴한 가격에 품질이 보증된 명태를 구매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명태 덕장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