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동에 가면 먹어야하는 하동만의 특별한 음식

7. 금융일상마실/일상,먹거리, 농업

by 마실+여행 2023. 3. 12. 07:59

본문

728x90

하동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은 지리산, 섬진강에서 나오는 재료로 만든 음식이다. 주로 로컬푸드를 활용하고 있어서 신선하고 자연에 가까움 음식의 맛을 느낄 수 있다. 

  • 재첩국
  • 지리산 산채정식
  • 삼포밥상
  • 참게탕+은어
  • 녹차냉면

재첩국은 섬진강에서 나오는 작은 조개만 한 것으로 비타민 등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능으로 최고의 해장국으로 손꼽힌다. 간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일부러 찾아 먹기도 하는데 재첩은 간장병, 황달 등에 좋고 몸이 쇠약한 사람을 보호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섬진강 수량이 적어지고 바닷물이 들어오면서 염분이 높아져 수확량이 감소하고 있다고 한다.

 

#제첩국

#지리산 산채정식

지리산 자락에서 나오는 산나물을 주재료하여 만든 음식으로 산마물에서 나오는 특유의 행과 맛이 있고, 쫄긴한 식감으로 자연의 맛이 나오는 듯하다. 야채나 건강식을 좋아하신 분 들의 필 수 코스이다. 지리산 산나물, 맑은 들에서 나는 나물 등으로 만든 산채 비빔밥은 아식하고 쫄깃한 식감, 구수하고 달콤, 쌉싸름한 특유의 건강한 맛이 담겨 있다.

#삼포밥상

지리산, 섬진강, 노량 앞바다의 3색 3 맛을 내는 하동의 대표음식이다. 하동에서 생산되는 재첩 들깨죽, 미나리 삼겹살 수육, 하동 삼포전, 전복간장구이, 배다 구구이, 참게해신탕, 지리산 산채비빔밥 등 총 15종으로 구성되는 상차림 요리이다.

#민물참게탕 + 은어

민물 참게탕은 담백하고 고소한 맛에 일품이다,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맑은 물에서만 서식하는 섬진강의 특산물인 참게와 은어를 조합한 음식으로 몸과 맛에 그만이다. 참게는 섬진강에서 가장 유명하고 섬진강을 따라 곡성, 구례, 하동에 매운탕집이 이어져 있다. 민물참게는 가을철에 살이 올라 가장 맛이 있다. 참게는 된장을 풀어 무, 호박, 고사리 등을 함께 끊인 탕이다.
은어는 가장 맑은 물에서 자라는 깨끗한 고기이다. 은어는 6~8월에 제맛이고 은어를 먹고 탈이 나는 경우가 없어 날것으로도 먹고 튀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음식을 해 먹는다.

#녹차냉면

녹차는 보성이 유명하지만 지리산 녹차가 재배면적이나 시대적으로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어서 녹차를 가지고 만들어지는 차, 음식이 있는데 그중 여름에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 녹차냉면이다. 녹차 잎을 원액으로 녹차 특유의 효능과 맛으로 더불어 섬진강 제첩으로 육수를 내서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녹차는 국수나 수제비도 맛이 있을 분 아니라 다이어트, 성인병예방, 미용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