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국 꽃게게장, 돌게게장, 대게게장 맛집

7. 맛기행

by 마실+여행 2023. 4. 14. 11:10

본문

728x90

우리나라 음식 중 밥도둑 하면 떠오르는 음식은 간장게장이다. 간장게장은 오랜 역사를 가진 저장식품으로 간장에 절여 보관하기 용이하게 하는 방식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간장게장은 문헌상 조선시대부터 등장한다고 한다.
꽃게의 음식의 발달은 간장게장, 양념게장, 꽃게탕 등 다양한 종류로 발전되어 왔고 최근에는 저염식 등 건강을 생각하면서 단순한 간장에 절이는 대신, 간장을 다양한 식재료로 만들어 현대인들의 입맛을 자극하고 있다.
결국은 신선한 꽃게가 있가 때문으로 게장과 관련된 음식은 꽃개가 많이 잡히는 서해안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고 남해안의 경우 꽃게가 아닌 돌게, 동해안은 대게를 가지고 간장게장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여수돌게장
여수 돌게장, 갈치조림 세트

<미슐랭 가이드에 나오는 맛집> 

미슐랭 가이드(Michelin Guide)는 미슐랭 타이어 회사에서 세계 각국의 주요 도시와 지역에서 높은 수준의 요리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을 선발하여 소개하는 레스토랑 가이드북이다.  서울 미쉐린 미슐랭 가이드 보면 서울에 소재한 3개의 게장 맛집이 소개되고 있다.
 #게방식당 : 강남구 선릉로 131길 17
카페처럼 만들어 진 외관에 새로운 맛과 다양한 메뉴개발을 통해 2대에 걸쳐 발전시켜 왔고 건어물과 채소를 넣고 숙성한 이곳의 특제 간장은 속이 알찬 꽃게에 특유의 감칠맛을 더한다.  간장게장과 양념게장 세트뿐만 아니라 좀 더 먹기 수월한 게알 백반, 전복장 백반, 새우장 백반까지 다양한 메뉴가 준비되어 있다. 
#진미식당 : 마포구 마포대로 186-6
서해안의 싱싱한 꽃게 만을 사용해서 만드는 집으로 마포에서 간장게장하면 대표적인 식당으로 알려져 있다. 간장게장 정식 한 가지 메뉴로 고객을 확보할 정도로 간장게장 맛집이며 당일 판매할 양만큼 준비해서 판매하고 있다. 예약이 필수, 연예인 들 유명인사들의 다녀간 흔적이 있어 보는 재미도 있다.

#화해당 여의도점 :영등포구 국회대로 62길 15, 1층
화해당은 태안군 근홍면에 가족이 운영하는 본점을 두고 있어, 안정적으로 신선한 최상급 꽃게를 조달받고 있다. 게 본연의 맛과 향에 집중하는 화해당의 선택은 깔끔하고 담백한 게장의 맛을 만들어내었다. 채소 육수와 양조간장을 혼합하여 만든 이 집만의 특제 간장은 인공 조미를 첨가하지 않은 깊은 맛을 자랑하고, 바로 나오는 솥밥과 어울리는 단맛 나는 게살의 식감 또한 탱탱한 것이 일품이다

<전국 인기 있는 맛집> 

#마포 '서산꽃게' : 마포구 도화길 12-3
서산 꽃게식당은 100% 예약제 및 1인분에 32,000원인 식당이다. 우선 간장게장의 게는 상태가 좋고 알도 푸짐하고, 감칠맛도 좋고, 짜지도 않다. 추가적으로 부 반찬들이 맛있는데, 고등어 김치찜, 조기구이, 전들이 나오는데 그것만 있어도 밥을 맛있게 먹을 수 있을듯하다. 밑반찬으로 나오는 김, 감태 그리고 굴젓은 게장과 같이 먹기에 정말 조화롭다. 
#인천 '학운정' : 인천 서구 열우물로208번길 12

간장게장, 갈치조림, 보리밥 등 매뉴가 있는 식당으로 해안가에서 메뉴 간 조화도 잘되고 밑반찬도 맛이 있는 집이다.
#여수 '두꺼비게장'  #여수 꽃돌게장 1번가  #청천게장촌(돌게) : 여수게장백반거리

여수 게장은 남해안에서 나는  돌게로 만드는 게장으로 게장백반거리가 형성되어 있어 게장맛집이 여러 군데 위치하고 있다. 웨이팅이 많을 경우 주변 식당에 가도 맛은 좋은 편이다.  주로 게장백반과 갈치백반 등으로 나누어지고 2인이상이 시키면 양념게장과 간장게장이 아주 푸짐하게 나오는데 한 번 더 리필해 주고 있다.
#울진 '후포리백년식당'(대게게장) : 경북 울진군 평해읍 박실길 37
울진 쪽에서 맛이 있는 게장집은 주 재료가 대게로 만들어져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맛은 좋다. 게장과 새우의 절묘한 만남 비리지 않고 맛있어요 간장게장과 새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새우을 간해서 만든 것을 먹어보면 감칠맛이 나서 좋다.
#부산 '꽃게와사랑에빠지다' : 부산 해운대구 달맞이길 199

무한리필 식당으로 사람에 따라 입맛이 다른 부산 꽃게와 사랑에 빠지다 식당은 양념게장도 맛이 있다. 간장게장을 먹다가 양념이 되어 있는 게장을 먹으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는데, 매콤한 양념이 많이 있어서 그렇다고 한다.

 

 

여수에 가면 줄을 서더라도 꼭 먹어 보세요.

요즘 여행지로 핫한 여수는 해상케이블카, 오동도 등 관광지 못지않게 먹거리가 풍부한 도시로 관광객 인구 천만을 바라보는 관광도시로 성장하고 있다. 금강산 구경도 식구경이라고 먹거리가

tourstory3409.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