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순창 고추장 민속마을과 발효테마파크

2. 구석구석 전국여행/문화체험여행

by 마실+여행 2023. 2. 16. 11:22

본문

728x90

순창 고추장 민속마을은 순창 IC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강천산을 들어가는 입구이기도 하다. 매년 새로운 시설이 들어서고 다양한 전시, 체험이 가능한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지금도 계속 건설 중이지만 일부는 이미 개장해서 손님들을 맞고 있는데 순창발효테마파크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순창 하면 예나 지금이나 고추장, 된장, 장류 문화가 발달해 왔다. 이는 전북지역에 원재료인 콩 재배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발달한 음식 중 하나이다. 

#순창고추장민속마을 전경

고추장 민속마을 안에는 무료시식도 가능하고 판매도 하는 가게가 많이 있다. 고추장, 된장 등 시중에서 사는 것하고는 맛이 틀리다. 특히 굴비를 고추장에 넣어 만든 고추장굴비를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좌) 민속마을 전경   (우) 장류 항아리와 매주가 걸려 있는 풍경

#발효테마파크 배치도

우리 고유의 장류문화를 다양한 전시와 체험 등이 가능하도록 구성된 복합문화공간으로 시설은 아주 좋으나 아직 알려지지 않아서 찾아오는 사람 많지 않으나 어린 자녀들을 손잡고 오는 가족단위로 찾아오고 있다. 어린 자녀나 초등학교 학생을 둔 가정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생물뮤지엄

미생물을 주재로 하는 체험관으로 트램플린, 볼풀장 등 신체놀이를 통해 미생물을 경험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2층 전시실에서는 일상 속 마생물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다.

#발효테라피센터

어린이 놀이 시설로 어린이 풀장, 족욕체험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어린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놀이 공간이다.

#발효소스동굴

세계 여러 나라의 소스 이야기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체험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고 카페는 물론이고 여름철에는 시원한 동굴 안에서 각 종 공연도 이루어지고 있다. 동굴이다 보니 아늑하고 시원하다.
다년생 식물원에는 규모는 작지만 50여 종의 아열대 식물이 가득하고 온실 내에는 드라이플라워 카페가 있어 누구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다.

순창발효 테마파크 길 건너편에 장류박물관과 옹기체험관이 있다.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이고 주차장에서 보면 전면에 위치하고 있다

#장류박물관

제1공간 : 장의 역사, 우리나라 장류의 유래 및 역사 소개하고 있고  제2공간 : 장 담그는 날 메주와 발효, 오감체험, 장 담그는 풍경 제3공간 : 세계 속의 장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소스 전시를 통해 우리나라 장류문화와 비겨해 볼 수 있는 박물관이다.

 

옹기체험관 및 판매장

옹기체험관은 옹기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공간과 판매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어린이들이 옹기나 그릇을 직접 만들어 구워주는데 까지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요즘에는 작은 소품들도 판매하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